세일즈, 마케팅

스티브 잡스의 마케팅의 본질

줄리블리 2021. 9. 13. 16:38


스티브 잡스의 마케팅의 본질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 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매우 복작하며 시끄러운 세상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우리를 각인시킬수 있는 기회는 자주 오지
않을것 입니다.

그건 어느회사나 마차가지 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알았으며하는것들을 명확히 인지해야 합니다.

애플은 다행히도 세계 최고의 몇 안되는 브랜드들 중하나 입니다.

하지만 뛰어난 브랜드도 마찬가지로 투자가 필요하고 정성어린관리가 필요합니다.

그것의 가치와 생명력이 유지되려면 말이죠 그리고 애플브랜드는 확실히 최근 몇년간 이 부분에서 방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다시 복원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한 방법은 속도 및 이송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고 초당 연산량이나 푸로세서의 속도를이야기 하는것이 아니라
왜 윈도우보다 나은지 얘기하는것이 아닙니다.

낙농업계는 20년동안 우유는 몸에 좋다고 여러분들을 설득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건 거칫말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노력했어요. 어찌 되었든 간에 그런데 연 매출은 내려갔어요
그러다가 우유 있어요(염소우유)?광고 캠페인을 벌였고 매출은 올라갔습니다.
우유 있어요? 에서 심지어 제춤에 대한 이야기 조차 없어요. 오히려 제품이 없음을 이야기하죠

그중 최고의 본보기 이자 역대 최고의 마케팅 업적을 이룩해낸 회사는 나이키 입니다.
나이키는 생필품을 파는 회사입니다. 신발을 파는 회사라구요.
하지만 나이키하면 단순히 신발 회사가 아닌 무언가가 생각납니다.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그들의 광고에서 나이키는 광고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나이키는 절대 나이키의 에어 운동화가 왜 리복의 운동화보다 나은지 이야기 하지 않아요.

나이키는 광고할 때 뭘 하죠?

나이키는 위대한 운동선수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위대한 스포츠 역사를 기립니다.
그것이 나이키의 정체성이고 이것이 나이키의 존재하는 이유 입니다.

애플은 광고비로 천문학적인 금액을 지출하는데요. 그 사실을 아무도 모릅니다.
결코 알 수 없어요. 그래서 제가 애플에 들어왔을 때 애플은 광고 대행사를 막 해고한 상태였고
23개 대행사들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심사가 끝날려면 4년은 걸릴것 같았고 전 (잡스)는
그 팀을 해산 시켰어요.
그리고 나서 샤이앗 데이를 고용했고 그 광고 대행사는 수년전 제가 같이 일한바 있는 회사이고 그럴 수 있었던 것은
저에게 영광이었습니다.
그들과 같이 만든 여러 수상작 중에는 1984년도에 광고 전문가들로 부터 역대 최고의 광고로 선정하는 작품도 있고요
어쨋든 그들과 공고 캠페인 작업을 시작한건 약 8주 전입니다.
그리고 애플이 스스로에게 질문했던것은 애플은 고객들을 알기 윈한다. 애플은 누구인가? 그리고 우리가 상징하는것은 무엇인가?
애플은 이세상에 어디에 속하는가?였는데 애플의 존재의 본질은 사람들의 업무수행을 돕는 박스(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애플이 그런일들을 잘하지만요 그 일을 거의 누구보다도 더 잘합니다. 특정 분야에서는요.하지만 애플은 그것 이상의 무언가를 위해존재합니다.
애플의 핵심가치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세상을 보다 나은곳으로 바꾸는것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이것이 애플의 신념 입니다.
애플은 그러한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끽했습니다.
애플은 지금 앉아 계신 여러분들, 소프트웨어 개발자 분들 그리고 고객분들- 그것을 해낸 이 모든 분들과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크고작은 분야에서 변화를 일궈낸 분들과 말이죠.
그렇기에 이 세상을 사람들이 보다 나은곳으로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자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을 만큼 미친듯이 실제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믿습니다.
따라서 애플이 이 수년만에 진행하는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통해서 추구하는 목표는 그 핵심 가치로 돌아가는 것 입니다.
많은 것들이 바뀌었어요.시장은 십년전의 그것과는 완전히 다른곳이 되었습니다.
애플 또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시장 속의 애플의 입지 또한 와전히 바뀌었지요.
진심 입니다.제품, 유통전략, 제조방식 (제가 없는 사이에)모조리 싹 다 바뀌었지만 그것마저 이해합니다.
하지만 가치, 핵심가치는 절대 바뀌면 안됩니다. 애플이 믿었던 것들, 우리의 본질 그것들은 오늘날 우리 존재의 이유와 동일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메세지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만들어낸 결과물은 저를 깊이 감동
시켰습니다.
이것은 세상을 바꾼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영상입니다. 그 중 일부는 현재 살아있으며 일부는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살아있지 않은 그들이 곧 보시면 알겠지만 그들이 컴퓨터를 사용했다면 그것은 분명 맥(MAC)이었을 거라는걸.
그리고 켐페인의 주제는 다르게 생각하라 입니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여 이 세상을 진보시킨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는것 바로 그것이
애플의 본질이며 이 회사의 영적 정체성 입니다.
그럼 이제 여상을 켜도록 하겠는데요 여러분들도 이 영상에 대해 저와 같은 느낌이기를 희망합니다.

영상

미친자들에게 바칩니다.

부적응자들, 반항아들, 사고뭉지들
네모난 구멍에 박힌 동그란 말뚝들
세상을 다르게 보는 사람들

그들은 규칙을 따르는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현재 현실을 전혀 경외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인용할 수 도 잇고 그들과 동의하지 않을 수 도
그들을 찬양할 수 도 비난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하지 못한느 한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그드의 존재를 무시하는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세상을 바꾸기 때문 입니다.
그들이 인류를 전진 시키기 때문 입니다.
어떤 이들은 그들이
미친자들이라 말하지만
우리는 그들에게서 천재성을 봅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을 만큼 미친자들
바로 그들이 세상을 바꾸기 때문 입니다.
다르게 생각하라

영상 끝

이것으로 우리는 세상에 선언합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세상에 진출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정체성이다.'

'우리는 이것을 상징한다.'

마음에 드셨나요?
저는 압니다. 사람들 중 일부는 우리를 바판할 거에요 왜 우리의 플러그 앤 플레이가 다른 회사들 것보다 나은지
등등 얘기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 말이죠.하지만 우리는 사람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애플이 누구이고 왜 이상에 존재하는지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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